본문 바로가기

교육/스토리텔링

<지역발전을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5. 실전 스토리텔링

 강원도 옥계, 한국여성수련원 (2010년 12월 1일 ~ 3일)
2기 지역발전을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과정이 강원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박3일동안 진행된다.
by. e문화예술교육연구원


현재 공연, 행사등을 연출,기획과 연기디렉터를 하고 계신 극작가 손현미 선생님과 함께하는 "실전 스토리텔링" 이론적인 강의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쌓은 내공을 가지고 직접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었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위한 소재 개발법과 스토리 시놉시스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학생으로 참여하고 계신 분을 주인공으로 직접 음악과 사진을 배경삼아 스토리를 예시로 보여주었다. 현장에서 바로 술술 나오는 스토리... 역시 극작가 답다.



많은 사람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는 뭐니머니해도 사람의 이야기 이다. 오욕(재물욕, 명예욕, 성욕, 식욕, 수면욕구)이라는 소재는 드라마, 영화등 모든 분야에서 자주 다뤄진다.  누구나 갈망하는 욕심들에 대해 티비나 브라운관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드라마 폐인이 생기곤 하는 거겠지? 으흠,ㅎㅎ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라는게 결국엔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그 사람의 호응을 이끌어 내는 이야기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영화나 드라마, CF등의 스토리를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다. 표현하는 방법에는 컨셉을 잡아야 하는데 로맨스/ 비극/ 코미디/ 풍자와 같은 큰 카테고리로 나눈 후 세세하게 풀어주면 된다. 2010년 최고의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는 스토리텔링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드라마 초반부터 실제 인물의 이야기라는 소문이 자자할 만큼 세상에서 일어날 법한 일을 잘 연출했다. 스토리의 성공으로 제빵 업계는 전년대비 매출 36% 성장하는 쾌거를 올렸다.




 브랜드 스토리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
1. 의외성 (Unexpectedness)
2. 진실성 (Fact)
3. 연계성 (Connectivity)
4. 명확성 (Definitude)
5. 오락성 (Amusement)





개인미션 "스토리 시놉시스 작성하기", 고민고민 하시는 모습들! 역시 창작의 고통은 누구에게나 고통스럽다. 이런 시간을 통해 가치있는 스토리가 나오는 거겠지...!!!~ 순간은 고통스럽지만 머리와 마음속에 오래 깊이 남을 이야기를 만들어 주세요!!^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