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스토리텔링

<지역발전을 위한 브랜드스토리텔링> #1. 지식기반산업시대의 브랜드스토리텔링 by.방미영


 강원도 옥계, 한국여성수련원 (2010년 12월 1일 ~ 3일)
2기 지역발전을 위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과정이 강원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2박3일동안 진행된다.
by. e문화예술교육연구원


e문화예술교육연구원의 원장 방미영의 <지식기반산업시대의 브랜드스토리텔링>



지식기반 서비스 산업에 살고 있는 우리들.

한 가지만을 다뤄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기 떄문에, 기술을 중심으로 경제, 사회, 문화와 사람 등 지식 생태계를 이루는 요소들의 융합이 필요하다.
시 한편에 5만원의 가치를 치던 시절이 있었는데 같은 예술, 창작물이라도 산업과 맞물려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요즘, 기업의 브랜드를 높이기 위한 예술 창작물은 때론 부르는게 값이다!


미래는 에너지사회!
하지만 한국은 에너지가 부족하기에 인력이라는 자원이 가장 큰 에너지이다.
 
미키마우스, 해리포터와 같은 킬러 콘텐츠가 경제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러한 캐릭터 상품을 개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연이 주는 풍요로움을 그대로 상품으로 개발할 수 있다. 지금 우리가 있는 한국여성수련원의 풍경과 맑은공기는 '쉼'이라는 키워드를 잡아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개발할 수 있다.
 관광 스토리텔링은 선행지식(지식의 나열)과 지식융합을 통해 콘텐츠를 조합해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