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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스토리텔링

[용평 브랜드스토리텔링] 3. 브랜드 스토리텔링

[2010 New용평, 브랜드스토리텔링 실시간 현장리포트]                                    by. e-문화예술교육연구원

   이제 시작합니다! Here we go~
<2010 New용평,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혀,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 미래인재가 되는 6가지 조건 오늘은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만^^
1) 디자인
2) 스토리
3) 조화
4) 공감
5) 놀이
6) 의미

■ 강의시간 내내 숨어있는 미래인재 인증 테스트! (답변은 덧글로 달아주세요^^)
Q1) 보통 미꾸라지보다 큰 미꾸라지는?
Q2) 모래가 울면?
Q3) 흙이 헛소리 하면?



서울이 꿈의 도시가 되려면 시민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가슴속에 꿈을 답을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필수 조건이다.
그 이야기에는 전통(Tradition)과 변화(Change), 배려(Care)의 3가지 주제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 미래학자, 롤프 옌센

용평리조트 미래포럼 정예요원들


  해는 동해에서만 뜨나요? 왜 구지 매번 정초에 '정동진'까지 많은 사람들이 달려가고 있나요? 먼저 보려고? 바다 바로 근처에서 보려고? 이런 이야기들은 누가 만들었을까요? 강원도가 이런 이미지들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스토리를 입히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다. 특히 '관광'분야에서 '스토리'는 '관광객 유치'와 직관되기 때문에 스토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스토리텔링을 가장~ 잘 하는 사람은? 바로 할머니! 꿈과 사랑을 담아 손주, 손녀들에게 본인이 체득한 스토리를 들려주기 때문에 고난이도의 기술을 선사하지 않아도 친근한 스토리텔링을 구사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은 '꿈과 사랑'이다.
  신발에 비행기를 달아논 신발가게는 궁금증을 자아내낸다. 사연인 즉슨, 아들이 파일럿이 되었다는 것! 신발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비행기'장식으로 '비행기 있는 신발가게'가 된 사연... 이것 역시 스토리이다^^

■ Mission. 스토리는 네모다! (세번째날 함께 발표해보아요^^)

 
 가장 스토리텔링이 잘된 최근영화: 아바타 그리고 그 감독의 작품 타이타닉

  스토리텔링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뇌개발을 해야한다. 이과계열, 수치, 분석, 그래프 등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은 좌뇌가 발달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스토리텔링'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리고 브랜드, 브랜드는 이미지 입니다. 물음표를 느낌표로 만들어 주는 것! 브랜드의 어원은 "불에 달구어 지지다"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다. 첫 강의때 김연아 동영상을 보았는데, 김연아로 인해 국가 브랜드는 실제 6조원 상당의 가치를 창출했다. 그녀가 하는,가는,먹는, 무엇이든 브랜드가 되는 요즘! 만약 용평리조트에 와서 '무엇을 하든' 그녀가 왔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스토리를 만들어 브랜드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이성 소비의 시대'였지만 '감성 소비의 시대'로 변하면서 소비자들은 이곳이 아니어도 다른 갈 곳이 많기 때문에 필요(Needs)에 의함보다 감성이 원하는(Wants) 것을 찾는다. 그렇기에 감성터치가 필요하다! 21세기 3F의 시대라는 것! (Feeling, Fiction, Female)

  스토리는 강력한 브랜드를 만든다. 디즈니랜드의 강력한 스토리를 만드는 그 직원들의 열정과 노력이 브랜드를 만들었다. 미래포럼도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으로 스토리를 발굴하고 개발하고 텔링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용평은 뭐가 좋구요, 뭘 할 수 있어요 등등을 구지 설명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스토리를 제공해야 한다. 실제로 "고객들이 직접 응모한 4,500여 개의 사연 중 190가지 에피소드"를 엮는 현대생활백서는 많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고 브랜드 업을 했다. 용평놀기백서! 어떨까요?
 
  어떤 유명인사들이 왔다 갔다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그 사람이 이 용평에서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먹었는지, 무엇을 하고자 했는지 등의 스토리는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이끌고 흥미를 자아낸다.

흥미로운 사람들에 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흥미로운 형식으로 말하면 된다.
- 프랭크 다니엘

 브랜딩 전략의 키포인트: 매력(Attraction)

  나 아니면 안된다는 생각은 브랜드를 강력하게 만드는데 방해하고 있다. 내가 아니어도 다른 사람으로 언제든 대체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어떤 영역에서든 긴장감을 가지고 본인만의 경쟁력을 끊임없이 가져야 한다.
 
 ■ 나의 매력은? 이라고 PR을 했을 때 가장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분은 누규?^^

- 성실함 / 얼굴/ 처음봐도 오래만난 사람처럼 대하는 것/ 어울림/ 눈웃음/ 미소/ 귀여움/ 내 이름




  스토리뿐만 아니라 '마케팅지식', '예술' 등의 여러가지 분야를 섭렵해야 한다. 또한 가격시장-> 품질시장-> 가치시장-> 욕망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발맞춰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를 개발해야 한다. 용평의 광 팬을 만들고, 사람들이 용평으로 모이고, 용평만의 문화를 창출하고자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 브랜드 스토리텔링 성공 전략 5단계
1) 브랜드 아이덴티티 찾기
용평!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무엇으로 할 것인지 제일 처음으로 개발해야 합니다.
용평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아보세요!
용평 키워드로 뽑았던 것들 중 '김치찌개'하면 스토리를 어떻게 엮으실껀가요?  스토리 소재개발부터 다시 하세요.
2) 오프라인 툴 구축
브로셔, 명함, 건축물, 현수막, 유니폼, 비품들도 교체가 되어야 합니다.
3) 온라인 툴 구축
새로 개편된 블로그, 페이스북 홈페이지 트위터 등도 모두 다 이미지 업 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려거든 오프라인 툴이 아닌 온라인 툴을 정비해야 합니다.
4) 브랜드 스토리텔링 글쓰기
말뿐만이 아닌 글로 풀어 내야 합니다. 그냥 글이 아닌 신뢰성, 일관성, 독창성, 유익성, 흥미성에 포함된 글!
5) 브랜드 네트워킹 하기
오프라인 수업으로 끝이 아닌, 실시간으로 블로그와 트위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퍼지고 있으니 알게모르게 네트워킹이 되고 있다는 것!




 <2010 New용평, 브랜드 스토리텔링> 웃음으로 시작해 웃음으로 마무리 지은 첫날 첫강의 였습니다. 
21세기의 트랜드이자 문화코드로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 그리고 스토리.으라차차~

http://ecae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