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스토리텔링

[용평 브랜드스토리텔링] 7. 실전 스토리텔링

[2010 New용평, 브랜드스토리텔링 실시간 현장리포트]                                    by. e-문화예술교육연구원

 지금까지 워밍업과 이론적인 스토리텔링을 다뤘다면?
이젠, 실전 스토리텔링!

<2010 New용평, 브랜드 스토리텔링>


 소재개발법에서 가장~ 중요한 다섯가지 인간의 오욕 자극하기. 인간의 돈(재물욕), 출세(명예욕), 사랑(성욕), 생명유지(식욕), 죽음(수면욕구)





스토리에는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요소들이 들어가야 한다.

  스토리텔링을 잘 연결시켰던 요즘 대히트친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 극적인 과정과 다음 편을 안볼래야 안볼 수 없도록 구성되어있던 드라마. 철저하게 기획된 드라마라고 하는데 지역개발 뿐만 아니라 드라마의 주요 소재인 '빵'은 기하급수적인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전년대비 매출 36%가 성장했다고 하니 그냥 빵 하나에 스토리를 입힌 결과가 이렇게 놀라울수가,



  더구나 판매에서도 스토리가 있다. 아침에 빵을 사러 가면 발효하는 시간 때문에 1pm에 빵이 나온단다. 헉. 이러면 소비자들은 1pm에 빵을 사러 가겠죠? 그만큼 스토리가 있는 제품은 끊임없이 소비자들의 의해 스스로 마케팅도 되고, 홍보도 되고, 브랜드 업도 된다는 말씀!

 스토리 구성요소의 이해

1) 고정관념을 탈피한 '의외성'
  영화 슈렉은 '공주는 예쁘다'라는 반전으로 많은 관객을 불러 일으켰다. 드라마 <신데렐라언니>는 신데렐라 언니가 '못됐다'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왜 나쁜지, 심리와 행동 모두를 영상을 통해 극적이 반전을 연출했다.드라마 <동이>는 3~4년 주기로 계속 나왔던 장희빈시리즈를 뒤집어 장희빈이 주연이 아닌 조연으로 나오는 반전.
  그렇다면, 용평리조트에서 곤돌라는 아시아에서 최장길이이고, 발왕산 정상으로 올라가면 경치가 좋다는 사실은 모두가 안다. 어떤 반전을 이야기 할것인가?
항상 똑같은 소재라도 또 다른 재미를 가지려면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면 된다.

2) 가슴을 울리는 거짓말 '진실성'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대~충 알아서는 안된다. 정확하고 세세하게 총괄적으로 알고 있으면서 사람들의 공감대를 불러 일으켜야 한다.
지금까지 용평은 사람들에게 잘 설명되어져 왔다면 이제는 스토리가 전달되어져야 한다.
  사기꾼과 이야기꾼의 차이점은? 나에게 득을 주려 하느냐 나에게 해를 주려 하느냐의 차이점이 있다. 어느 시대를 불문하고 어떤 상황이든 어떤 사건이든, 그 '사람'의 이야기가 들어가 있다면 사람들의 공감대를 불러 일으키기 충~분 하다. 제빵왕 김탁구가 방영초기 실화스토리라는 소문이 있었고 아니라고 밝혀졌을 때 시청율이 좀 낮아졌다가 이내 다시 폭발적으로 올라갔다.
내가 가지고 있는 스토리 소재들을 어떻게 하면 사람과 연관 지을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


3) 핵심요소의 인과관계 '연계성'

  다양한 요소들이 스토리로 나올 수 있지만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는 스토리 개발에 중요한 요소이다.

4) 개그와 정통극의 중간에서 쉽고, 재밌게 '오락성'
  정통은 고수되어야 된다는 것은 기업 입장이고, 소비자는, 관객은 생각이 다르다. 빠르게 변하는 트랜드에 맞게 기업도 그 물결에 맞춰져야 한다. 보수적이고 정통이고 전통이라는 것을 첫번째로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관객의 입맛에 맞게 감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해서 읽고 싶고, 듣고 싶은 이야기를 만들어야 한다.

5) 핵심만을 보여주는 간결함과.. '명확성'
강조하고자 하는 핵심내용을 짧고 강력한 이야기로 간단 명료하게 전달해야 한다.



추노를 보는 이유가 '이다해'와의 로맨스를 꿈꾸며 보기 때문이라던?^^


 스토리의 구성요소 중 '연계성' 실습. 다들 머리 싸매고 계신듯^^~ 스토리텔러로 거듭나기위한 훈련 또 훈련



 용평리조트 미래포럼 여러분의, 내 이름으로 3행시 짓기 실습

정. 정의롭고 슬기로운 정동찬은
동. 동그란 원처럼 서로를 배려할 줄 알며
찬. 찬란하게 빛나는 인정 넘치는 사회를 사회를 만들어 낸다.

박. 박일동은 노력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일. 일찍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찾듯이 가장먼저 일어나 부지런히
동. 동해의 첫 태양 바라보며 항상 노력하는 멋있는 용평인이 될 것이다.

이. 이선호는 변할 것입니다.
선. 선두에 서서 모두를 이끌고 사랑으로 아껴주는
호. 호탕하고 부드러운 리더가 되겠습니다.

한. 한현주는 한 남자를 사랑하는 해바라기 여인으로
현. 현모양처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주. 주의 깊고 사랑이 넘치는 여자이다.

장. 장기자랑만 나가면 우승을 손에쥐는 장유미는,
유. 유명한 연예인이 되기 위해 세계를 주비며 공부하였더니
미. 미래에는 숨은 연기력을 발휘해 아시아 최고의 장--- 되었다.

이. 이정욱이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은 세상은
정. 정말 아름답고 행복하며
욱. 욱(웃)음이 가득한 세상으로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겠습니다.

김. 김성주는 미래를 꿈꾸는 어린아이에게
성.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묻는다면
주. 주저없이 '노력'이라 말해줄 것 입니다.

김. 김영근은
영. 영원히 행복할 수는 없지만
근. 근방 결혼하여 행복하고 싶습니다.

 빵 터진 박일동님의 3X3 삼행시 입니다. 가로로 읽든 세로로 읽든 같은 ... 푸하하^^

한가지 단면적인 이야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하인드 스토리,
숨은 이야기를 쏙쏙 뽑아내어 사람들에게 감성터치를 해줄 수 있는 그런 이야기들은 사람들은 기다리고 있어요~
용평의 숨은 스토리를 보여주세요! 스토리 시놉시스 작성하기.

  감성을 후~




 <2010 New용평, 브랜드 스토리텔링> 실습이 많은 날이라 오늘은 머리를 쥐어뜯는 분들의 사진이 눈의 띄네요:D 히히, 앉아서 듣기만 한 강의보다 내가 적고, 생각하고, 발표한 강의시간이 더 기억에 남는다는 것. 아시죠?^^

http://ecaei.com